2017년 11월
보고 싶은 달의 사진을
_.선택해주세요.
보고 싶은 년도를
_.선택해주세요.
2017
 
 
2017년 11월
사진 : 니나 스트로클릭
사막의 장난

우즈베키스탄 사막에는 여행자들의 물건을 훔치고 여행자들이 경로를 이탈하게 만드는 악령이 출몰한다는 말이 있다.


본지 기자 폴 살로펙은 고대 실크로드의 흔적을 찾아 중앙아시아를 도보로 횡단하는 동안 이 악령 이야기를 웃어넘겼다. 어느 날 밤 광활한 키질쿰 사막의 맑은 밤하늘 아래에서 살로펙과 그의 안내인들은 자신들도 악령의 장난으로부터 예외가 될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들 일행을 위해 미리 묻어뒀던 물통이 텅 비어 있었기 때문이다.


“목이 바싹 말랐던 나와 내 우즈베키스탄인 동료들은 다행히 위성전화 같은 현대 기술 덕에 키질쿰 사막을 횡단하는 데 실패하지 않으리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어요. 횡단에 실패했던 과거의 실크로드 여행자들과 다르게 말이죠. 악령에 대해 이야기하자면 인간도 모두 선하든 악하든 충동을 갖고 있다고 생각해요.” 살로펙은 말한다.


살로펙은 ‘걸어서 에덴 밖으로’라고 명명한 여정을 통해 아프리카에서 출발해 남아메리카까지 이르는 인류 이동의 발자취를 따르고 있다. 그는 2016년 네 달 반 동안 우즈베키스탄을 걸어서 횡단하면서 현대판 실크로드인 ‘일대일로’ 계획에 대해 알게 됐다. 이는 중국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수조 달러 대의 사업으로 아시아와 유럽, 아프리카, 중동을 잇는 육상·해상 실크로드를 구축하는 것이다.




 
2017년 2월